본문 바로가기
Eat

냉이 효능

by JinSim eonni 2022. 3. 10.
반응형

날씨가 확연히 따뜻해 지고 햇볕도 너무 좋은 요즘 봄을 대표하는 나물들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요즘은 사시사철 나물을 먹을 수 있긴 하지만 제철나물이 맛도 좋고 영양도 더 좋지 않을까 한다. 그래서 봄나물인 냉이에 대해 알아보았다.

 

대표적 봄나물 냉이는 3월초~4월말에 채취하며 단백질 비타민A,C,B1,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다. 냉이는 특유의 쌉쌀한 맛과 향이 좋아 미각을 돋우어 주고 뿌리를 포함한 전체를 식용 및 약용으로 사용한다. 냉이는 다른 산채류에 비해 단백질의 함량이 높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다음과 같은 효능을 가진다.

 

1. 춘곤증 예방

봄이되면 나른하고 기운이 빠지는 듯한 춘곤증이 생기는데 냉이의 비타민과 무기질 포도당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신체의 활력을 올려주므로 춘곤증 개선과 예방에 효과가 있다.

 

2. 간질환 예방

냉이의 단백질과 무기질은 간에 쌓여있는 독성물질을 해독하여 간질환과 간염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

 

3. 소화촉진과 고혈압 예방

냉이에 풍부한 칼륨은 이뇨를 촉진시켜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압조절을 도우며 콜린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혈압을 내려준다.

 

4. 면역력 향상

냉이의 풍부한 아연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체내에서 단백질 대사를 원활히 하는데 효과가 있다.

 

5. 항산화, 항암효과

냉이에는 셀레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해독작용 췌장 항상성유지, 갑상선활성화, 뇌조직 발달에 도움이 되고 항암효과가 있다.

 

6.빈혈 및 골다공증 예방

냉이에는 50g당 하루 권장량의 28%의 철분이 함유되어있고, 칼슘도 함유되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여성, 임산부의 뼈를 튼튼하게 하고 빈혈예방에 효과가 있다.

 

7. 시력보호

냉이에는 비타민A와 망간이 들어있는데 이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맑게 하여 시력을 향상해주는 효능이 있다.

 

8. 지혈효과

냉이의 칼슘,인,칼륨,철 등의 영양성분은 무기질 성문을 다양하게 함유하고 있어 출혈을 멎게하는 지혈에 효과가 있다.

 

9. 변비예방

냉이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있고 유산균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여 장에 해로운 대장균을 억제해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다.

 

10. 피부미용

냉이속의 비타민C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콜라겐 생성을 돕는다. 또한 비타민A,C,E와 함께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피부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에 생길 수 있는 잡티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

 

냉이는 끓여도 영양소가 크게 파괴되지 않으므로 주로 국이나 찌개로 끓여먹거나 무침으로 하여 반찬으로 먹는다.

 

 

반응형

'E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달걀 효능  (2) 2022.03.14
영양풍부한 채소 12가지  (0) 2022.03.11
마늘의 효능  (0) 2022.03.09
참외 효능 및 부작용  (0) 2022.03.08
수정과 만들기  (0) 2022.03.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