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e/Health

컴퓨터 사용 시 시력 보호 방법

by JinSim eonni 2022. 4. 4.
반응형

일을 할때나 공부할때 심지어 놀때도 컴퓨터를 이용하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세상이다. 때문에 우리의 눈은 매일매일 혹컴퓨터를 사용할때 조금이라도 눈을 보호할 수 있는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1. 모니터에서 충분히 떨어져서 앉는다. 

충분한 거리라는 것이 대개 자신의 팔 길이 정도를 의미한다. 모니터의 위치가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하이파이브 테스트를 해보자. 앉은 위치에서 팔을 뻗어서 모니터와 하이파이브가 가능하다면 모니터가 너무 가까이 있는 것이다.

 

2. 모니터의 위치를 자기 눈 높이보다 10~13cm 정도 낮게 하자. 
가장 이상적인 환경은 컴퓨터 모니터를 15-20도 정도의 각도로 내려다 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눈꺼풀이 좀 더 눈꺼풀로 덮이게 되고, 눈이 좀 더 촉촉해지며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3. 참고 자료를 적절한 위치에 놓자. 
일을 할 때 책이나 종이가 필요하다면, 그것들을 제대로 놓지 않았을 때 눈에 피로가 올 수 있다. 참고 자료가 너무 아래 있으면 볼 때마다 다시 초점을 맞춰야 해서 눈이 피곤해지기 쉽다. 그리고 자주 위를 봤다 아래를 봤다 하면 목도 피로해질 수 있다. 참고 자료는 키보드보다는 위에 있고 모니터보다는 아래 있어야 한다. 제대로 하기 위해서 책받침대 등을 이용해서 참고 자료의 위치를 몇 cm 정도 높혀 눈을 보호하자
 
4. 눈을 자주 깜빡이자. 
우리는 기본적으로 분당 20회 정도 눈을 깜빡인다. 하지만 화면에 집중할 경우에는 이 횟수가 절반 정도로까지 떨어진다. 다시 말하면 컴퓨터로 작업을 할 때에는 눈이 건조해지기 쉽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동적으로 눈을 깜빡이지 못하니, 의식적으로라도 깜빡여줘야 한다. 
  • 5초마다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여주자.
  • 이렇게 하는 것이 집중하는데 방해가 된다고 느낀다면, 휴식을 취하자. 20분마다 20초간 화면을 보지 말고 다른 곳을 보자. 이렇게 하면 자연스럽게 눈을 깜빡일 수 있게 되고, 눈이 다시 촉촉해진다.

5. 화면 밝기를 조절하자. 

화면 밝기는 환경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밝은 방에서 일한다면, 화면도 밝게 해 주어야 한다. 방이 어둡다면, 화면도 어둡게 해야 한다. 모니터 화면이 방에서는 제일 밝아야 하지만, 어두운 방에서 모니터의 밝기를 최대치로 유지하면 하면 눈에 좋지 않다. 

  • 눈의 상태가 모니터의 밝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알려줄 수도 있다. 눈이 피로하다면, 주위 환경에 따라서 밝기를 조절해 보자

 

6. 화면에서 반사되는 반사광을 줄이자. 

주위에 있는 빛들이 모니터에 반사되어 눈으로 들어와 눈을 피곤하게 할 수 있다. 밝은 빛이 반사되는 현상을 줄이고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자.

  • 모니터 화면을 깨끗하게 유지하자. 화면에 묻은 먼지는 빛을 더 반사시키는 성질이 있다. 특수한 청소용 헝겊이나 스프레이를 이용해서 정기적으로 화면을 닦아 주자. 
  • 창문을 등지고 앉지 말자. 태양광이 모니터에 반사되어 눈에 들어올 수 있다. 꼭 그래야 한다면, 창문을 커튼이나 종이 등으로 가려서 반사광을 줄이자. 
  • 와트가 낮은 전구를 사용하자. 밝은 스탠드나 형광등의 경우 빛이 반사될 수 있다. 작업 환경이 너무 밝다면, 조금 약한 전등을 써 보자
7.주기적으로 쉬자. 
미국 안과 협회에서는 2시간 동안 컴퓨터 화면을 봤다면 15분 정도는 쉬어 줄 것을 권장하고 있다. 휴식을 취할 때 눈을 깜빡여 주거나 눈을 감거나 해서 눈을 쉬게 해주고 안구의 수분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 이 방법은 눈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이다. 긴 시간 앉아 있으면 등, 관절, 자세, 몸무게 등에 좋지 않다. 이런 휴식 시간을 이용해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주위를 걸어보는 것으로 장시간 앉아 있다 보면 생기는 부작용을 예방하도록 하자.

 

8. 안과 의사에게 특수한 안경에 대해 물어 보자. 

일부 안경의 경우에는 모니터에 반사되어 들어오는 반사광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안과 의사는 이런 반사광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줄 좋은 안경을 추천해 줄 것이다. 처방이 필요한 안경도 있고 안경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들도 있다. 

  • 컴퓨터용으로 특수하게 제작된 안경을 사용하도록 하자. 독서용 안경은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9. 디지털 눈 피로나 컴퓨터 시각 증후군의 증상을 경험한다면 일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하자. 
안과 의사들은 긴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부작용을 이렇게 부른다. 이런 증상 등은 영구적이지 않으며, 컴퓨터 화면을 몇 시간 동안 보지 않으면 가라앉는 특징이 있다. 이 병들이 있으면 큰 불쾌감을 느끼게 되며, 증상을 무시할 경우 눈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다. 
  • 증상으로는 두통, 눈의 피로, 시력저하, 충혈된 눈, 목이나 어깨 통증 등이 있다.
  • 여기 있는 방법들을 사용하면 디지털 눈 피로에 걸릴 가능성은 크게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오랜 시간 쉬면서 눈을 쉬게 해 주는 것이
반응형

'Live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몬드 효능  (0) 2022.04.06
홍삼 효능  (0) 2022.04.05
스트레스 해소법  (0) 2022.03.31
올바르게 물 마시는법  (0) 2022.03.30
오미크론 증상  (4) 2022.03.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