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at

마파두부 만들기

by JinSim eonni 2020. 10. 13.
반응형

마파두부 만들기

냉장고 재료 털어 마파두부 만들기...

재료 : 두부 대자 반모, 다진돼지고기 150g, 대파1대, 양파 대 반개, 당근 1/3개, 호박1/3개,

         양송이버섯 2개, 다진마늘 한스푼, 고추기름3큰술, 녹말가루1큰술

 

양념 : 굴소스 2큰술, 두반장 1큰술, 간장1/2큰술, 설탕1큰술, 맛술1, 생강술1큰술, 물300ml

 

1. 고추기름 3큰술을 넣고 파, 마늘 양파를 볶아준다.

2. 고기를 넣고 익을때 까지 볶아준다.(고기 잡내를 극혐하는 관계로 생강술 넣고 바싹 볶아줌)

3. 썰어둔 야채를 넣고 볶아준다.

4. 물300ml 넣고 두반장을 한큰술 넣어 풀어준다.

5. 굴소스2큰술, 맛술2큰술, 간장1/2큰술, 설탕1큰술도 넣어준다.

6. 두부를 넣어 바글바글 끓인다.(두부가 부서지지 않도록 살살 저어준다)

7. 잠시 끓인뒤 전분을 3큰술 넣어준다. (주의: 전분1큰술을 물3~4큰술에 녹여 상태 봐 가며 넣는다.

                           처음에 전분 3큰술을 물에풀어 다 넣었다가 마파두부떡을 보게 된적있음ㅜㅜ...)

밥 위에 얹어 먹음 단짠맵의 조화가 환상임. 참고로 나는 마지막에 고추가루 살짝 넣었음.

정통 레시피는 아니지만 냉장고 남은재료 처리하고 맛있게 먹은 한끼 만족!!

https://coupa.ng/bMjjyu

 

오뚜기 이금기 중화 두반장소스

COUPANG

www.coupang.com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마파두부는 중국요리 중의 하나이다. 저민 고기, 빨간 고추, 산초 또는 화초, 두반장, 더우치 등을 넣고 볶은 다음 닭고기 육수에 연두부를 넣고 찌는 요리로 고추의 매운 맛과 화초(산초, 초피)의 얼얼한 맛이 특징이다. 본고장 사천의 마파두부는 혀가 마비될 정도의 아주 강렬한 매운 맛이 난다.

제대로 된 마파두부는 화자오를 뿌리는데. 이것이 없으면 얼얼한 맛과 매운 맛, 둘 중 하나가 부족해져서 본고장의 마파두부라는 평을 얻을 수 없다.

중국은 물론 일본에서 조차도 산초와 초피를 듬뿍 뿌리는데 반하여, 한국에서는 향신료가 다양하지 않다보니 이를 넣지 않고, 두부 역시 단단한 모두부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 제대로 된 마파두부를 맛보기는 대단히 어렵다.

 

본고장 사천성의 마파두부

중국에선 문화대혁명 이후 한때 마랄두부(麻辣豆腐) 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마파두부라고 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맛은 본토하고 한국 하고도 다르며 심지어 일본과도 다르다. 심지어는 같은 국가 내에서도 맛은 확연하게 다르다. 보통은 달짝찌근하며 약간은 얼얼한 마파두부덮밥식 마파두부 (학식, 급식)가 일반적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짜고 매운 마파두부도 존재한다.

반응형

댓글